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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사업의 개요와 과정별 교육내용을 공개합니다.

교육영역 목표


교육영역 목표.
비전: 교육을 통한 성평등 가치 확산과 정착.
영역목표 : - 성인지력 향상을 통한 성평등 기반조성 (교육영역 : 서울시 공무원 성별영향분석평가교육, 자치구 공무원 성별영향분석평가교육).
           - 여성인권향상 (교육영역 : 여성폭력 예방교육).
           - 여성대표성 제고 (공공분야 여성리더십 교육).

자료실

2018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성별역량강화교육

교육일시 : 2019년 3월~11월

교육대상 : 서울시 및 자치구 공무원

교육시간 : 1일 4시간 기준

교육과정 개요

2018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성인지역량강화교육
구분 장좌명 과정 주요 내용
성인지
감수성
향상과정

『일상생활,
(성평등관점으로)
다시보기』
[성평등 X 조직문화]
성인지감수성과 조직, 그 사이
  • ○ 성평등한 조직문화, 필요한가?
  • ○ 성평등한 조직문화는 무엇인가? 왜 필요한가?
  • ○ 조직 안에서 무엇이 되고 무엇이 안 되는가?
  • ○ 성평등 서울을 위한 7가지 수칙의 이해
       문서작성, 법률 제·개정, 홍보물 제작, 위원회 구성시
       성인지관점의 적용사례
[성평등 X 미디어]
미디어를 통해 보는
사회문화 속 젠더읽기
  • ○ 영화, 드라마, 광고를 통해 본 젠더의 역사
  • ○ 성평등관점에서 본 미디어 모니터링 결과
  • ○ 성평등관점, 왜 필요한가?
  • ○ 일상과 정책을 바꾸는 힘, 성평등관점
젠더이슈
과정

『젠더이슈,
(성평등관점으로)
다르게 보기』
젠더관점에서 본 고령화
그리고 돌봄
  • ○ 나이듦에 성차가 있는가?
  • ○ 우리 사회는 나이듦을 평등하게 반영하고 있는가?
  • ○ 젠더관점에서 고령화와 돌봄을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?
가족을 넘어선 가족
  • ○ 가족을 다시 상상하기
  • ○ 청년, 비혼, 다문화,한부모 등의 가족은 누구인가?
  • ○ 정책안에서 ‘가족’은 어떻게 정의되어 왔는가?
  • ○ 가족에서 구성원은 누구이며 무엇을 요구받아 왔는가?
젠더관점에서 본 역사와 언어
  • ○ 젠더관점에서 본 역사와 언어
  • ○ 역사적 사건을 통해 본 herstory와 history
  • ○ 언어의 역사를 통해 이해하는 젠더
성평등한 온·오프라인 공간:
당신은 안전하십니까?
  • ○ 성평등한 공간은 어디인가?
  • ○ 안전한 공간과 젠더
  • ○ 디지털공간에서의 성평등과 젠더관점
성주류화
정책과정

『성주류화,
(성평등관점을)
적용하기』
성인지통계로 다시 보는 서울
  • ○ 성인지관점과 성인지 통계
  • ○ 젠더그래픽스로 보는 서울의 통계와 성평등
홍보물에 성평등을 더하다
  • ○ 젠더관점으로 홍보물을 다시 보다
  • ○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국내·외 우수사례
성별영향평가와 젠더거버넌스
  • ○ 정책성과제고를 위한 성별영향평가와 개선사례
  • ○ 젠더관점과 거버넌스의 필요성

※ 세부내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.

  • □ 구분 : 공무원 성인지 교육
  • □ 제목 : 2019 서울시·자치구 성인지역량강화교육
  • □ 교육기간 : 2019년 3월 ~ 11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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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시여성가족재단 관리부서 성주류화지원팀
tel 02-810-5024 / fax 02-810-5003